2014/08 4

[소득세] 소액부징수란? 소액부징수의 모든것

소액부징수란? 소액부징수는 징수할 세액이 일정금액에 미달할 경우 징수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근로자에게의 소액부징수란 1,000원 미만의 소득세에 대해서는 소득세를 국가에 납부하지 않다도 된다는 뜻입니다. *지방소득세는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납부대상입니다. 물론 소득세금액이 0원이 되어 과표금액이 없다면 지방세도 납부대상이되진 않습니다. 소득세법 제86조【 소액부징수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소득세를 징수하지 아니한다. 1. 제127조(같은 조 제1항제1호는 제외한다)에 따른 원천징수세액이 1천원 미만인 경우 2. 제150조에 따른 납세조합의 징수세액이 1천원 미만인 경우 3. 삭제 *지방세의 경우 2,000원 미만일 경우 징수하지 않는다(지법 179.207) 특별징수분은..

인사급여 2014.08.29

[헤이리마을 맛집] 수제한과 오란다강정 추천(간식)

지난 주말 서울에 놀러온 이모와 사촌동생들을 데리고 파주 헤이리 마을에 갔습니다.서울 근교에 데이트하거나 아이들과 놀러 가기 괜찮은 곳이라고 하기에 찾아갔는데, 게이트4에 있는 마을은 오후 1시를 기점으로 엄청나게 늘어난 사람들로 정말 인산인해를 이루더군요.(아이들 놀기 좋아요) 하지만, 전체적으로 규모가 커서 그렇게 불편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아직 더운 8월인지라 햇빛이 뜨거웠고 덕분에 가족동 밖으로는 나가지도 못했죠. 하지만 초등학생과 함께한 외출이라 사실 헤이리마을안의 여러 박물관 보다도 이런저런 체험을 시켜주는게 좋다는 판단에 그냥 있었던 것도 있었어요.(→이손 저랑 22살 차이나는 동생 손이에요) 가족동 내부에 있는 도자기체험교실, 비즈공예 등을 하며 아이들은 시간을 보냈고, 어른들은 사실 할..

[연말정산준비] 2014년 변경된 표준세액공제 쉽게 이해하기(상세설명)

올해 연말정산은 작년보다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가장 큰 변화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소득공제를 세액공제로 변환한 것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 보험료, 교육비, 기부금 등의 항목들이 소득공제가 아닌 세액공제로 변화되었죠. 하지만 이런 특별공제만 세액공제로 바뀐 것이 아니라 기존에 보험료, 교육비, 의료비 등의 특별공제금액의 합이 100만원에 미달하는 경우 [표준소득공제]라는 이름으로 제공했던 표준공제도 [표준세액공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우선 2013년도 기준으로 표준소득공제가 어떤 의미 인지 확인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표준소득공제를 알기 위해선 소득공제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를 알아봐야 하는데, 여기서 소득공제란 과세표준에 의한 산출세액을 계산하기 이전에 근로소득 금액의 소득금액 줄여 과세표준..

인사급여 2014.08.27

[연말정산준비] 중소기업취업청년감면 소득세 산출 시 근로소득 세액공제

오늘은 근로소득세를 산출 한 뒤 세액 감면대상여부에 따라 근로소득 세액공제금액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 근로소득세 산출과정: http://melissaeh.tistory.com/62) (실제로 계산을 해보니 표준세액공제를 적용하지 않은 모든 근로자를 대상으로 근로소득 세액공제는 계산되는데 중소기업취업청년 대상일 경우 조금 계산법이 달라 확인차 정리하는 의미입니다.) 참고!!) 2014년부터는 기존에 소득공제되었던 항목들이 세액공제로 바뀌었습니다. 과세표준 직전까지만 좀 보면 기존에 소득공제해주던 부분이 세액공제로 변경되면서 과세표준금액이 좀 커지게 되었네요. 그러다보면 요율도 고소득자인 경우엔 올라갈테고요. 소득세 오르겠죠.하지만 산출된 세액으로 세액공제는 해주니.. 사실상..

인사급여 2014.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