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 56

[급여] 209시간에 대한 가장 간단한 정리

업무 정리를 위한 작업으로, 내용상의 문제가 있다면 보완하겠습니다. 월 209시간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시간인가? (209시간 이유) 국가의 최저임금은 최저시급을 기준으로 산정한다. 시급이란 1시간을 근무했을 때 사용자로부터 지급받을 수 있는 급여 금액이다. 그렇다면, 근로자가 1개월을 근무했을 때 실제 출근일만 수당으로 지급할 수 있을까? 주 15시간 이상 근로자인 경우 안된다. 실제 근무한 근무시간만 수당으로 산출하면 안되는 이유는 바로 주휴일 때문이다. 주휴일은 근로기준법에서 보장하는 휴일로 주15시간 이상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하는 휴일이며, 유급이다. 한달을 근무하기로 계약하고 하고 법정 소정근로시간을 근로하기로 계약한 근로자의 경우 근무한 일수 외 주휴일도 포함하여 월급을 산정해야 한다. 매달 ..

인사급여 2021.02.19

[퇴직] 퇴직금 중간정산 가능 사유 상세 (시행령 제3조)

중간정산을 인정해주는 사유는 퇴직급여법 시행령[시행 2020. 11. 3.] [대통령령 제31140호, 2020. 11. 3., 일부개정]에 따라 아래와 같다. 무주택 근로자의 주거안정 1.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본인 명의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2.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주거를 목적으로 보증금을 부담하는 경우 (1회 한정)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 ( 약칭: 퇴직급여법 시행령 )[시행 2020. 11. 3.] 제3조(퇴직금의 중간정산 사유) 1. 무주택자인 근로자가본인 명의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2.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주거를 목적으로 「민법」 제303조에 따른 전세금 또는 「주택임대차보호법」 제3조의2에 따른 보증금을 부담하는 경우. 이 경우 근로자가 하나의 사업에 근로하는 동안 1회로 한정한다. 근..

인사급여 2021.02.18

[근태] 52시간 기준의 근로시간과 휴게시간 총정리

아래 글에서 사용하는 '근로자'와 '사용자'는 근로기준법에서 정하는 표현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근로기준법 [시행 2020. 5. 26.] 제2조(정의) ①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근로자”란 직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임금을 목적으로 사업이나 사업장에 근로를 제공하는 사람을 말한다. 2. “사용자”란 사업주 또는 사업 경영 담당자, 그 밖에 근로자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사업주를 위하여 행위하는 자를 말한다. 근로시간 근로시간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소정근로시간'이라는 표현이 많이 나오는데, '소정근로시간'은 근로자와 사용자 사이에 근로하기로 정한 시간이다. 물론 어떤 경우에도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법정 근로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법정 근로시간: 1일 8시간, 1주 40시간 ..

인사급여 2021.02.17

여권영문명과 항공권 발권이름이 다른 경우.(이스타항공/제주항공)

해외여행갈때 절대 절대 절대 주의해야 하는것 중 하나는..항공권 예매시 여권이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에 정말 뼈아프게 겪었다. 프로모션으로 값싸게 나온 티켓이 매진될까 겁나 부랴부랴 항공권 예매를 했는데,기존에 쓰던 영문명 별생각없이 쓴게 실수. 난 내 성이 JEONG 인데 바보처럼 JEOUNG 로 작성해버렸다.여름휴가에 제주도를 방문할까 하여 예매하다 이상한 기분이 들어 9월 예매내역을 보니..저런 실수를 해버린 것이다. 맙소사! 친구는 니가 줭이냐고 웃고 난린데, 항공권하고 여권 이름이 다르면 탑승할 수 없기에 마냥 웃을 수가 없다. 다음날 아침 부랴부랴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에 전화를 하니 (근데 연결 진짜 안됨 기본 10분씩 걸림. 성수기라 그런듯)*난 편도로 각각 예매함. 제주항..

즐거운 나날 :) 2015.07.16

[정산] 기본공제 조건 소득공제 연 100만원 대상자는?(종합소득공제설명)

: ) 근로자의 부양가족 요건에 소득금액이 필요한 이유? 급여소득세 계산할때 또는 연말정산시점에 부양가족인원수에 따라 소득세가 상당히 많이 줄어들게되죠.그 이유는 근로자 개인이 본인의 급여로 본인외에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가족이 있을 경우 생계비용이 올라가게 되어 가계에 부담이 되므로 과세표준을 정하기 전에 부양하고 있는 가족 수 만큼 일정 부분을 공제하여 소득세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가족이 본인의 생계를 책임 질 수 있을만한 소득이 되거나 부양이 필요한 연령요건을 벗어나게 될 경우 실제로 내가 부양하고있다고 하더라도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본인의 소득으로 본인의 생계를 책임질수 있는 소득이 있다고 보는 소득금액이 연 소득액 100만원 이거든요. 연 100만원이 어떻게 산출된 금액인지는 아래..

인사급여 2014.12.09

[연말정산준비] 인적공제란? 쉽게이해하기 (2014 귀속 인적공제 변경 확인/소득금액 요건)

: ) 우선 연말정산 시 인적공제를 왜 하는지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근로자가 일년간 근무하여 얻은 소득을 재 정산 하는 과정인데, 매달 간이세액으로 띈 세금이 아무래도 정확하진 않기때문에 일년을 기준으로 근로자가 받은 모든 근로소득을 더한 뒤 1년간쓴 경비등을 소득금액에서 일정부분 제하여 나온 금액에 세금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근로자 1인의 소득을 혼자 사용할 경우보다 한명이상을 부양할 경우 생계 비용에 대한 부담이 더 늘어나므로 이부분을 나라에서 배려해준다고 볼 수있습니다. 즉 당해 년도 근로자의 생계비용등을 고려하여 과세표준을 정하기 이전에 추가적으로 공제하여 과세표준금액을 낮춰주거나 산출된 세금을 줄여주거나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양가족이 본인의 생계를 책임 질 수 ..

인사급여 2014.12.04

[급여] 월급 200만원일때 세금과 실수령액 확인(소득세 사대보험 자동계산 사이트)

분명 월 200만원을 받기로 하고 입사했는데, 월말에 입금된 금액이 180만원밖에 되지 않을때, 급여담당자에게 물어보면 돌아오는 대답은 뻔하죠. "공제되서 그래요" 공제가 도대체 뭐길래 내 세금이 20만원이나 하는건지 싶어 급여명세표를 다시 보면 국민연금, 고용보험, 사회보험이라는 이름으로 돈이 빠져있습니다. 이 돈들이 어떻게 내 월 급여에서 빠지는지, 그리고 제대로 공제된게 맞는지 직접 국세청 및 사대보험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할까 합니다. 즉 세후월급(실수령액) 을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조금 사담이지만, 작은 회사 중에 우리회사는 사대보험을 안띄고 급여를 주기때문에 실제 급여가 훨씬 높다고 말하는 곳이 있는데, 이런덴 가지 말아야 해요. 당장 실수령액 10만원 더 받는 게 절대 좋..

인사급여 2014.11.27

[소득세] 소액부징수란? 소액부징수의 모든것

소액부징수란? 소액부징수는 징수할 세액이 일정금액에 미달할 경우 징수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근로자에게의 소액부징수란 1,000원 미만의 소득세에 대해서는 소득세를 국가에 납부하지 않다도 된다는 뜻입니다. *지방소득세는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납부대상입니다. 물론 소득세금액이 0원이 되어 과표금액이 없다면 지방세도 납부대상이되진 않습니다. 소득세법 제86조【 소액부징수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소득세를 징수하지 아니한다. 1. 제127조(같은 조 제1항제1호는 제외한다)에 따른 원천징수세액이 1천원 미만인 경우 2. 제150조에 따른 납세조합의 징수세액이 1천원 미만인 경우 3. 삭제 *지방세의 경우 2,000원 미만일 경우 징수하지 않는다(지법 179.207) 특별징수분은..

인사급여 2014.08.29

[헤이리마을 맛집] 수제한과 오란다강정 추천(간식)

지난 주말 서울에 놀러온 이모와 사촌동생들을 데리고 파주 헤이리 마을에 갔습니다.서울 근교에 데이트하거나 아이들과 놀러 가기 괜찮은 곳이라고 하기에 찾아갔는데, 게이트4에 있는 마을은 오후 1시를 기점으로 엄청나게 늘어난 사람들로 정말 인산인해를 이루더군요.(아이들 놀기 좋아요) 하지만, 전체적으로 규모가 커서 그렇게 불편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아직 더운 8월인지라 햇빛이 뜨거웠고 덕분에 가족동 밖으로는 나가지도 못했죠. 하지만 초등학생과 함께한 외출이라 사실 헤이리마을안의 여러 박물관 보다도 이런저런 체험을 시켜주는게 좋다는 판단에 그냥 있었던 것도 있었어요.(→이손 저랑 22살 차이나는 동생 손이에요) 가족동 내부에 있는 도자기체험교실, 비즈공예 등을 하며 아이들은 시간을 보냈고, 어른들은 사실 할..

[연말정산준비] 2014년 변경된 표준세액공제 쉽게 이해하기(상세설명)

올해 연말정산은 작년보다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가장 큰 변화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소득공제를 세액공제로 변환한 것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 보험료, 교육비, 기부금 등의 항목들이 소득공제가 아닌 세액공제로 변화되었죠. 하지만 이런 특별공제만 세액공제로 바뀐 것이 아니라 기존에 보험료, 교육비, 의료비 등의 특별공제금액의 합이 100만원에 미달하는 경우 [표준소득공제]라는 이름으로 제공했던 표준공제도 [표준세액공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우선 2013년도 기준으로 표준소득공제가 어떤 의미 인지 확인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표준소득공제를 알기 위해선 소득공제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를 알아봐야 하는데, 여기서 소득공제란 과세표준에 의한 산출세액을 계산하기 이전에 근로소득 금액의 소득금액 줄여 과세표준..

인사급여 2014.08.27